무인매장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실내 골프연장에도 무인 24시간 운영 매장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 눈에 띄는 곳이 ‘유나우’다. 오랜 기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 무인 24시 실내 골프 연습장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를 개발한 유나우 김동훈 대표를 만났다. 앞으로의 시장 전망과 경쟁력 장점 등에 대해 들었다.
-무인 실내 골프 연습장 시스템을 개발한 계기는.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결국 무인화는 가속화 될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과거 무인 스터디 카페 본사에 임원으로 근무했던 경험과 5년간의 골프 아카데미 운영경험을 토대로 두 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결합할 경우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이 같은 경험에 기반을 두고 무인 24시 실내골프 연습장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
-유나우만의 시스템을 소개해달라.
“매장 카운터 운영 없이도 셀프 회원 등록시 실시간 예약 기능 및 결제가 가능한 비지니스 모델이다. 회원들은 매장에서 기다리는 일 없이 모바일 어플 예약 기능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범죄 예방을 위한 출입 통제 시스템과 불가피한 상황을 대비한 원격 제어 시스템도 갖췄다.”
- 24시 무인시스템을 적용한 실내골프연습장의 경쟁력과 장점은.
“가장 큰 경쟁력은 인건비 부담 없이 24시간 365일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 2022년 11월에 오픈한 유나우골프 본점의 경우 매장에 카운터 인원 없이도 현재까지 단 하루도 매장 문을 닫아 본적이 없다. 아울러 불가피하게 새벽 시간대를 이용해 실내골프 연습장을 이용하기는 희망하는 요식업 사장님들이나 야근이 잦은 전문직 종사자분들도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어 매출상승에 견인 역할을 하고 있다.”
-‘유나우’의 향후 비즈니스 사업 확대 계획은
“골프 인구 증가에 의해 실내 골프 연습장이 인기를 얻게 되면서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하지만 100평, 10타석 기준으로 3억~5억원대까지의 초기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 뿐만 아니라 우후죽순 들어서는 실내골프연습장들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어느때보다 합리적인 초기 창업 비용과 운영 노하우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자체 기술력으로 초기자본금은 낮추고, 카운터 대신 키오스크로 인건비는 줄이고, 24시간 무인 시스템으로 매출을 극대화하는 등 본점 운영 노하우를 각 지점과 공유를 통해 동반 성장의 비즈니스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