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지방·꺼짐으로 인한 다크서클, 증상에 따른 치료방법은?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처진다. 그 중에서도 눈가 주위는 다른 부위보다 피부가 얇고, 민감하여 노화가 가장 먼저 나타나는 부위로 주름이 나타나거나 피부가 처지는 등의 증상이 빠르게 나타난다.

 

물론 이러한 증상은 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다양한 심미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중 결막이 약해지면서 눈밑지방이 볼록하게 나오거나 눈밑꺼짐으로 음영이 생겨 피곤해 보이거나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제공하는 다크서클이 대표적이다.

 

특히 피로와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다크서클과 달리 눈밑지방과 눈밑꺼짐 등으로 나타나는 다크서클은 일반적인 관리나 노력으로 개선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다크서클의 원인과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정확한 진단 하에 적절하고 맞춤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화로 인해 눈밑지방을 싸고 있는 안와격막이 약해지면서 지방이 조금씩 밀려나와 볼록한 상태라면 결막을 절개하여 볼록한 지방을 일부 제거하거나 전체 지방을 다시 재배치하는 방식의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때, 눈밑 피부가 처지고 눈밑주름이 심한 경우 라면 하안검 성형수술을 동시에 선택하여 주름과 지방을 개선시키는 것이 유리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엑소젠, 레이저 리프팅 등 비절개 시술로도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 눈밑이 함몰되어 꺼짐이 심한 경우에는 자가 미세지방이식이나 히알루론산 필러로 볼륨을 주어 평편하게 만들거나 꺼짐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쥬베룩, 올리디아, 스컬트라 등 스킨부스터 제품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 이때 함몰된 부위의 조직 재생과 화이트닝 효과를 발휘하는 림피드 주사를 선택하면 눈밑 다크서클이 환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를 주사하여 평편하게 만드는 눈밑필러 시술은 틴들 현상(푸르스름하게 보이는 증상)이나 필러가 뭉쳐 울퉁불퉁하거나 비대칭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반면에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성장인자, 고순도 히알루론산 등을 주사하는 림피드 시술은 눈밑 조직을 리모델링시켜 동안을 만들어준다.

 

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원장은 “눈밑지방 · 꺼짐으로 인한 다크서클 개선은 증상이나 나이 등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중년층 50대 이후 눈밑지방 및 주름과 처짐 증상이 심하다면 눈밑지방재배치와 하안검 눈성형을, 젊은 층에서의 눈밑꺼짐으로 인해 나타난 다크서클이라면 볼륨감을 채워 눈밑꺼짐을 개선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 필러, 미세지방이식 등 다양한 비수술적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눈밑에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하기 때문에 각각의 시 수술 방법 또한 다르므로 단순히 시술 후기나 비용 등에 의존하기 보다는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에게 꼼꼼한 진단과 상담을 받고 알맞은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률사무소 우산

로앤사이언스 법률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