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영의 유통시그널]시차도 초월…올림픽 메달 행진에 유통가도 ‘들썩’

2024 파리 올림픽 오상욱 선수 금메달 기념 파워에이드 증정 이벤트.(사진제공=한국 코카콜라)

파리에서 전해오는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승전보에 유통가도 들썩이고 있다.

 

2024 파리올림픽 대회 공식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는 오비맥주 카스는 올림픽 한정판 에디션 출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파리 현지에서는 코리아하우스 내에 ‘카스 포차’를 열고 K주류 문화를 알리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대한민국 금빛 소식에 맞춰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먼저 대한민국의 첫 금메달 획득 시 올림픽 공식 파트너 맥주인 논알코올 음료 카스 0.0 (335㎖) 4캔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었다. 지난 27일(현지시간) 펜싱 국가대표 오상욱 선수가 남자 사브르 개인전에서 첫 금메달을 딴 직후 시작된 ‘카스 0.0 이벤트’는 2시간 만에 준비한 1만 팩이 전량 매진됐다.

오비맥주 카스가 올림픽 금메달 이벤트를 진행한 가운데, 논알코올 음료 카스 0.0가 2시간만에 완판됐다. (사진=오비맥주 카스 제공)

깜짝 이벤트를 마감됐지만, 올림픽 기간 논알코올 카스 0.0 (335㎖) 12캔을 40% 할인된 가격에 상시 판매한다. 전국 10개 업장과 협업 하에 운영하는 ‘올림픽 스테이션’에서도 ‘미니 펜싱’, ‘미니 양궁’ 게임 등 올림픽 참가 종목과 연관된 게임을 운영해 금메달 오프너 경품을 증정하는 등 올림픽 응원 열기를 이어 나간다.

 

2024 파리 올림픽 공식 스포츠음료 파워에이드도 오상욱 선수의 금빛 승전보에 축하 이벤트를 열었다. 파워에이드는 오 선수와 수영 황선우, 탁구 신유빈을 모델로 발탁해 ‘나만의 순간 멈추지 않는 파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오상욱의 금메달 소식에 파워에이드 측은 SNS 이벤트에 응모하면 선착순 2024명에게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 600㎖ 기프티콘을 발송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파리바게뜨가 파리올림픽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팀코리아(Team Kora)'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팀코리아 후원 협약을 체결한 파리바게뜨는 전국 3400여개 매장과 브랜드 공식 SNS채널을 통해 팀코리아 응원 콘텐츠를 공개했다. 경기 일정에 맞춰 고객들과 함께 응원 이벤트를 진행하고,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올림픽의 뜨거운 현장 분위기와 국가대표 선수들의 활약을 SNS 채널에 공유하고 있다. 

농심이 프랑스 현지 까르푸 매장에서 신라면을 테마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사진=농심 제공)

K푸드도 올림픽을 맞아 더 넓은 시장으로 향한다. 농심은 프랑스 현지 까르푸 매장에서 신라면을 테마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파리올림픽을 맞아 경기장, 에펠탑 등 주요 거점에 위치한 까르푸 5개 매장에서 다음달 12일까지 2주간 열린다. 현장에는 최근 K콘텐츠의 영향으로 유럽 현지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즉석조리 ‘한강라면’ 시식행사를 연다. 

 

국내에서는 대한민국 응원 메시지를 담은 새우깡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이고 다음달 11일까지 ‘함께할깡 대한민국’ 응원 캠페인을 진행한다. 

 

CJ제일제당은 파리 현지에 마련된 코리아하우스에 ‘비비고 시장’을 열었다. 지난 5월 프랑스 법인 설립에 이어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유럽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파리 올림픽 코리아하우스 개관식 만찬 행사에 참여한 '퀴진케이' 영셰프 6인 (사진=CJ제일제당 제공)

이달 초에는 대한체육회, 한식진흥원과 함께 2024 파리 올림픽 계기 한식 진흥과 해외 확산·홍보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그 일환으로 25일 코리아하우스 개관식 만찬 행사에서 한식 셰프 육성 프로젝트 ‘퀴진케이’ 영셰프 6인 ‘한류의 향연, 파리에서 만나다’라는 주제로 개발한 한식 메뉴를 선보였다. 프랑스 현지 제철 식재료와 한국 전통 발효음식을 활용한 18가지 퓨전 한식 메뉴를 개발했고, 비비고 제품을 활용한 메뉴와 한식진흥원이 선정한 파리 우수 한식당 5곳의 대표 음식을 재해석한 메뉴들이 포함됐다.

‘팀코리아 공식 시상 단복’을 착용한 노스페이스 홍보대사 전소미(왼쪽)과 차은우. (사진=노스페이스 제공)

팀코리아와 스포츠클라이밍 국가대표팀, 대표팀의 서채현·신은철 선수를 ‘트리플 후원’하고 있는 노스페이스는 ‘팀코리아 트리플 이벤트’를 열고 축제 분위기를 함께한다. 노스페이스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를 비롯해 전국 10곳에서 순차적으로 운영될 ‘팀코리아 팝업스토어’를 방문하고 SNS이벤트에 참여하면 키링, 한정판 골드 포토카드 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온라인몰, 공식 SNS를 통해 응원 메시지를 남기면 주요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마련해 국민의 관심을 끌어올리고 있다. 

 

정가영 기자 jgy9322@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