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먹스타그래머’로 활동하는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식품업계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7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실제 맛있는 음식이나 새로 나온 간식 등을 찾아다니며 인스타그램 등 SNS에 공유하는 MZ 세대 ‘먹스타그래머’ 활동이 활발하다. 인스타그램에서 이 해시태그 개수만 8000만 건이다.
최근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과반이 넘는 MZ세대는 ‘평소 SNS, 커뮤니티 등에서 맛집을 자주 찾아보는 편(51.1%)’이라고 답했다.
이런 상황에 식품업계는 SNS 공유에 활발한 먹스타그래머를 겨냥해 특정 제품과 합이 좋은 맛집을 큐레이션하거나, SNS 콘텐츠가 될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코카콜라와 잘 어울리는 서울 진짜 맛집 600곳은?
코카콜라는 최근 ‘코크앤 밀(Coke & Meal)’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맛집 가이드로 ‘레드리본 서울의 맛집’ 600곳을 공개하며 먹스타그래머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이 리스트는 코카콜라와 국내 최초 맛집 평가서 ‘블루리본 서베이’와의 특별한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코카콜라와 잘 어울리는 메뉴, 해당 메뉴의 리뷰가 우수한 곳을 중심으로 레드리본 맛집을 선정해 가게 입구에 스티커를 부착했다.
레드리본 서울의 맛집은 라이징 핫플레이스 한남동‧압구정부터 즐길 거리가 가득한 성수동‧홍대, 골목길 속 숨겨진 맛집을 찾는 재미가 남다른 연희동‧서촌까지 서울 맛집 600곳을 총망라하고 있다. 리스트는 블루리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뚜기, 신라호텔 출신 제과장과 선보인 ‘카레빵’
인기 있는 맛집과 협업한 신제품은 먹스타그래머의 SNS 콘텐츠로 인기 있는 아이템 중 하나다. 오뚜기는 제주 서귀포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백한철 꽈배기&식빵’과 협업했다.
오뚜기 카레를 활용한 카레빵 3종을 기간 한정으로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백한철 꽈배기&식빵은 신라호텔 30년 경력의 백한철 제과장이 운영하는 업장이다. 조기 품절이 잦아 개점 전부터 줄을 서야 하는 ‘오픈런’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 협업 메뉴는 ▲제주 대파 카레 꽈배기 ▲제주 카레 고로케 ▲제주 카레 백바치토 등 3종이다. 오는 29일까지 백한철꽈배기&식빵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힙지로 타코 맛집과 협업한 ‘농심 포테토칩’
농심은 ‘힙지로 타코 맛집’으로 정평이 난 올디스타코와 협업해 스낵 신제품 ‘포테토칩 올디스타코맛’을 출시했다. 올디스타코는 멕시코 대표음식 타코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메뉴를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농심 포테토칩 올디스타코맛은 기존 포테토칩에 소고기와 치즈 풍미, 라임의 상큼함과 살사 소스의 매콤한 맛을 조합해 올디스타코의 맛을 구현했다.
◆청기와타운 콜라보 간편도시락 어떤 맛?
세븐일레븐은 갈비 맛집 ‘청기와타운’과 협업한 새로운 간편식을 선보였다. 청기와타운은 레트로 감성이 물씬 풍기는 LA 한인타운 콘셉트의 코리안 BBQ 전문점이다. 세븐일레븐이 청기와타운과 출시하는 RMR(레스토랑 간편식) 상품은 총 5종. ▲청기와타운 갈비정식도시락 ▲청기와타운 갈비무생채볶음밥삼각김밥 ▲청기와타운 무생채갈비김밥 ▲청기와타운 콘샐러드샌드위치 ▲청기와타운 갈비롱버거 등이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