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현대 사회에서 건강을 위협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심각한 성인병을 동반할 가능성을 높인다.
질병관리청이 최근 공개한 ‘국민건강영양조사 2023년’에 따르면 최근 10년 간2014~2023년) 19세 이상 성인의 고혈압, 당뇨병 유병률은 큰 변화가 없고, 비만,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은 증가했다.
이러한 상황에 비만을 개선하기 위해 지방흡입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국제미용성형외과협회(ISAPS)에 따르면 지방흡입술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성형수술로 자리 잡았다. 지난 2021년 한 해에만 190만 건 이상이 시행됐다.
김정은 365mc올뉴강남본점 대표원장에 따르면 지방흡입은 단순히 지방을 제거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술이다.
김 대표원장은”지방흡입은 체내의 지방세포를 직접 제거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체중 감소보다 요요 현상의 발생 가능성을 낮춰주는 장점이 있다”며 “체중이 증가하더라도 지방세포가 줄어든 상태이므로, 지방 축적 속도가 이전보다 느려질 수 있습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방흡입도 엄연한 수술임은 틀림없기에 안전성과 전문성을 확보한 의료기관 선택은 기준이 아닌 필수다.
특히 무균수술실, 첨단 무균 에어샤워 시스템 등 철저한 감염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병원의 직원들이 이러한 시스템을 잘 운용할 수 있는지 교육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도 중요한 체크 포인트다.
김 대표원장 "지방흡입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이라고 말한다. 그는”지방흡입은 수술의 일종으로 흔히 불리는 비만주사와는 다르다”며”따라서 시술을 받기 전에는 해당 시술에 특화된 의료기관인지, 감염관리와 마취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복부,팔뚝,허벅지,얼굴 등 시술 부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찾는 게 만족스러운 결과에 유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도 확인하자.
마취는 지방흡입 수술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꼽힌다. 지방흡입을 안전하게 진행하려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다. 마취과 전문의는 수술 전 환자의 병력, 약물 알레르기, 체질적 특성을 꼼꼼히 확인하고 수술 중에도 환자의 호흡, 맥박, 혈압, 체온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안전을 확보한다. 이는 집도의가 마취를 병행할 경우, 수술과 마취를 동시에 관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환자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흡입은 체형 교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유용한 수술이지만 무엇보다 안전한 의료 환경에서 시술을 받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