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코성형 고려한다면… 보형물 선택 기준은?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성형수술을 통해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고자 한다.

 

특히 낮은 코는 얼굴 전체의 입체감을 떨어뜨리고 밋밋한 인상을 만든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코 전체를 높이는 수술인 ‘콧대성형’, 뭉툭하고 낮은 코를 오뚝하게 만들어주는 ‘코끝성형’ 등 을 고려한다. 모두 좀 더 세련된 코를 갖기를 위해 코성형을 고려하는 것.

 

하지만 단순히 미용 목적만을 위해 무분별하게 수술을 감행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수술 방식 뿐만 아니라 보형물 선택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코성형 수술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크게 절개법과 비절개법으로 나눌 수 있다. 성형외과 개원가에 따르면 최근에는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비절개법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비절개 코성형 수술방법으로는 크게 개방형과 비개방형 방법이 있다. 개방형 코수술은 콧구멍 안쪽 절개 후 콧기둥 사이를 박리하여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식이다. 비개방형 코수술은 콧구멍 안쪽 점막부위만을 절개하여 보형물을 삽입한다.

 

이중 개방형의 경우 콧구멍 안쪽 점막부위를 절개하여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시야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고, 코끝 모양을 좀더 정교하고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비개방형 수술법은 콧구멍 안쪽에서만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야 확보가 어려워 정교한 수술이 어려워  보형물이  들뜨거나 한 쪽으로 휘어지는 등의 는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실리콘을 제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또한 코성형시 어떤 보형물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수술 후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 먼저 코필러, 미스코나 하이코 등 특수실을 이용해 지지대를 만들고 필러를 주입하여 코끝을 세우는 방식이다.  절개 과정이 없어 특별한 회복기간이 요구되지 않지만 시술 후 유지기간이 짧아 윤곽이 금방 낮아지는 단점이 있고, 블루칼라의 염료가 들어가 있어 많은 양을 주입하면 파랗게 비쳐 보이는 단점이 있다.

 

다음은 귀연골, 비중격연골 등을 이용하여 코끝을 세우는 방식으로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과하게 높이면 연골이 코끝피부 가까이 노출되거나 높이가 미흡할 경우에는 코재수술로 이어질 있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실리콘 등 인공보형물을 이용한 방법이다. 영구적으로 오똑한 콧대와 코끝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하나의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다행히 최근에는 보형물은 여러 개를 합쳐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드는 넥스코와 같은 방식이 개발되면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넥스코는 절개없이 인젝터를 이용하여 스틱폴리머를 원하는 수량만큼 이식하여 원하는 부위를 높일 수 있다.

 

나수정 유투성형외과의원 원장은 “코성형은 코 모양과 상태에 따라 수술과 비수술 코성형 방법 중 원하는 목적에 알맞고, 효과적인 면과 안정성 측면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 간혹 저렴한 비용만을 우선순위에 두고 병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칫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 뿐만 아니라 심각한 부작용까지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안전성이 검증된 의료기관에서 숙련된 의료진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