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을 때마다 팔자주름이 신경 쓰이기 시작할 때가 있다. 예전에는 아무 생각 없이 웃을 수 있었지만, 어느새 팔자주름 때문에 자연스럽게 웃는 게 어색해지기 시작한다.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다면 한번쯤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주름을 개선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기 마련이다.
흔히 필러와 보톡스 사이에서 많이 고민하게 된다. 필러는 효과가 오래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무래도 얼굴에 넣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 반면 보톡스는 조금 더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많이 알아본다. 또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하지만 보톡스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병원을 고르는 일이 가장 어렵게 느껴진다. 실제로 얼굴에 직접적으로 시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료진의 실력과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 여러 병원들의 후기를 꼼꼼히 읽어보면서, 상담을 잘해주고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이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게 좋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큰 이유를 하나 살펴보면 자외선 노출과 건조 및 노화 등이다. 얼굴 근육이 약해지면 지방과 피부를 지지하기 어려워진다. 근육마저 약해지면 얼굴 근육이 피부에 영양을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탄력과 주름은 더 쉽게 생긴다.
이때 얼굴을 개선하기 위해서 필러, 보톡스, 레이저, 녹는 실을 이용한 실리프팅, 안면거상술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깊은 팔자주름 제거 시엔 안면거상이나 미니리프팅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특히 입가 주변에 생긴 주름은 다른 부위보다 수분과 피지선이 적고 피부가 얇기 때문에 주름이 더 많이 깊게 생기는 구조이다.
김성호 부산 하늘성형외과의원 대표원장은 “주름이 생기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 근육의 움직임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며 "주름이 깊어지는 이유는 얼굴 표정의 반복적인 근육 사용과 노화로 인한 피부 탄력 감소 때문인데, 보톡스를 통해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이때 사용되는 보툴리눔톡신은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특정 근육의 움직임을 일시적으로 억제해 주름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효과를 제대로 만나기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이 필수적이다. 각 개인의 피부 상태와 주름의 깊이에 맞춘 시술이 필요하다. 지나치게 많은 양을 주입하면 부자연스러운 결과 또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김 원장은 "보톡스의 장점 중 하나는 매우 짧은 시술 시간과 회복 기간이 필요 없다는 점"이라며 "시술 후에는 바로 일상으로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일정을 가진 분들에게 큰 장점이다. 또한 보톡스는 얼굴의 표정 주름뿐만 아니라 사각턱, 승모근, 종아리 같은 다른 신체 부위에도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