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통증은 물론 회복기간까지 단축

오늘날 치과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 중에는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이 같은 부담을 덜고 빠르고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해결책이 등장했는데, 그것이 바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정밀진단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술 전 3D 컴퓨터 모의 수술을 통해 최적의 식립 각도 및 위치를 선정한 뒤 이를 기반으로 제작한 맞춤형 가이드를 착용한 상태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술식이다.

수술 당일 가이드를 이용해 미리 계획된 위치에 심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식립이 가능하다. 임플란트가 들어갈 만큼만 살짝 구멍을 내고 시술하기 때문에 봉합할 필요도 없다. 최소 절개로 통증을 줄여 신체적 부담없이 정확하고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또한 통증뿐 아니라 전체 수술의 시간과 환자의 회복 기간도 단축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

 

수술 시간과 회복기간 단축은 일반적인 환자들에게도 장점으로 작용하지만, 특히 당뇨나 고혈압과 같이 수술이 부담스러운 전신질환자들에게는 임플란트 수술 자체를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포인트다.

 

혈당을 약물로 조절해야 하는 당뇨 환자나 고혈압 환자는 일반적인 임플란트를 심기 위해 잇몸을 절개하는 과정부터 쇼크나 감염 등의 부담이 큰 편인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와 정밀 검진을 통해 치료 계획을 잡으면 전신 질환 환자도 임플란트 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전악 임플란트 식립과 같은 고난도 술식의 경우에도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로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은 물론이다.

 

김철민 연세에이스치과 원장은 “치아 상실 기간이 길어질수록 치조골이 흡수되고 추후 치료를 진행 시 문제가 커질 수 있는 만큼 빠른 대처로 치아를 수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1970년대 본격적으로 개발된 치과 임플란트는 대중적인 술식이 되었지만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해도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는 고난도 치과 술식이다. 임플란트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환자의 상태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지 의료진의 경험과 숙련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