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어벤저스 탄생: 로컬 파이오니어 캠프 성료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2024(Track2-캠프)’가 성황리에 마쳤다. 이는 어반플레이와 CJ올리브네트웍스, 오픈놀이가 공동 주최했다.

 

이번 캠프는 수도권, 호남권, 영남권의 청년 62명이 참여한 2차 교육 과정(트랙2)이다. 지난 1차 교육 과정(트랙1)인 스쿨에서 진출한 권역별 우수팀(총 14명)도 함께 했다. 마지막날 열린 최종 피칭대회를 통해 최우수와 우수자 3명을 포함한 13명이 선발돼 후속 지원을 받게 됐다.

 

이번 2차 교육과정(트랙2)은 솔버톤과 멘토링을 결합한 방식으로 로컬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발전시키는 경험을 제공했다.

 

특히 멘토링데이에는 그룹멘토링과 1대1멘토링을 진행, 참가자들은 개인의 로컬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발전시키는 기회를 가졌다.

 

주최 측에 따르면 2차 교육과정은 전국에서 선발한 62명의 청년은 캠프를 앞두고 3주 간의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과 로컬 인사이트 트립을 거쳤다. 참가자들은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영상을 통해 로컬 비즈니스, 디지털 트렌드, IR기초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다졌다.

 

주최 측에 따르면”3주 간의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 이후 이어진 2박3일 캠프에서는 멘토링을 통해 비즈니스 아이템을 구체화하는 입체적 과정을 제공했다”며 ”트랙2의 하이라이트는 대전에서 진행된 2박 3일의 현장 캠프 프로그램으로 이는 한단계 레벨업을 위한 베이스캠프를 콘셉트를 목표로 짧은 시간 집중적으로 사업아이템을 구체화하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첫날 참가자들은 대전 어은동과 소제동, 은행동을 누비며 대전 원도심의 숨겨진 매력을 탐방하고 로컬브랜드를 운영하는 대표들을 직접 만나 깊이 있는 교육의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디지털 트렌드 특강과 IR 특강을 통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로컬&크래프트’, ‘북&컬처’, ‘아트&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그룹 멘토링을 통해 팀 간 네트워킹이 더해진 컨설팅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실질적인 피드백을 통해 사업 계획서를 다듬고 본선 피칭 준비를 마쳤다. 참가자들은 로컬 비즈니스 전문가들로부터 실질적인 피드백과 조언을 받아 자신의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사업 확장 전략을 모색했다.

 

이들은 로컬비즈니스, 건축, 문화콘텐츠, 디지털 비즈니스, BM 고도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고 참가자들에게 깊이 있는 멘토링을 제공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왔다.

 

셋째 날에는 최종 피칭 대회가 열렸다. 심사위위은 임선 성심당 이사, 권성대 지역관리회사 윙윙 이사, 안휘재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팀장, 주진영 탭엔젤파트너스 이사 등으로 로컬과 디지털,  IR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인사들로 구성되었다.

 

주최 측은 ”선발된 10명의 각 그룹 후보들이 자신들의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한 결과 호남권 김희수 참가자가 대상을 차지했다”며 ”최우수상은 영남권 이용준, 우수상은 수도권 김성용 참가자에게 돌아갔다”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인 사업내용으로는 정기구독 도시락 서비스 ‘신선한끼(re:wave)’, 지역 모양 메달을 이용한 ‘언택트 런(로컬 스트라이드)’, 송화가루를 활용한 강릉 ‘로컬디저트(파인파인)’로 지역성을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사업과 연결시킨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캠프에서 선정된 13개의 우수팀에게는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후속 지원이 마련된다. 행사 주최 측은 “제품형과 비즈니스형 지원으로 나뉘며 비즈니스형은 IR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발전시킨 IR DECK을 투자 전문가 대상으로 피칭하는 투자 피칭대회를 개최하여 시상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한편, ‘로컬 파이오니어 캠프 2024’는 단순한 로컬창업 교육을 넘어, 로컬 자원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지역 사회와 긴밀히 연결된 창의적인 청년 리더를 양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