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네이버페이, 소득 대비 보험료 비교 '내 보험 점검' 오픈

네이버페이 제공

 

네이버페이가 업계 최초로 사용자의 소득 대비 보험료 분석까지 가능한 ‘내 보험 점검’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내 보험 점검은 사용자의 연령뿐만 아니라 소득수준까지 고려해 또래 평균 대비 자신의 보험 현황을 비교·분석해주는 서비스다. 

 

지난해 출시된 내 보험 분석은 사용자들이 가입된 보험 보장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분석해주는 서비스라면, 이번 내 보험 점검은 보험 현황에 대한 객관적인 ‘셀프 점검’을 통해 자신의 보험료와 보장 수준이 적절한지 판단할 때 참고할 수 있다. 

 

내 보험 점검은 기존보다 마이데이터 활용을 확대해, 사용자의 월 납입 보험료에 대해 연령대와 성별뿐만 아니라 소득수준까지 반영한 객관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가입한 보험을 네이버페이에 연결하는 것 만으로 사용자 개인의 ▲월 납입 보험료 ▲주요 보장항목 ▲상품종류별 보험료 등의 정보를 또래 평균과 도표로 쉽고 직관적으로 파악해 부족한 보장을 보완하거나 과도한 보험을 줄이는 등의 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페이 앱 ‘자산’ 화면에서 보유한 보험을 연결한 후, 네이버페이 앱 전체 메뉴의 금융, 보험 홈 상단의 ‘보험 점검’을 클릭하면 된다. 이후 연결되는 화면 상단에서 점검 기준을 수정해 사용자의 총 연간 급여액을 입력하면, 비슷한 소득의 또래 평균 대비, 사용자의 월 납입 보험료가 어느 정도인지 바로 확인 가능하다. 비교 모집단인 ‘또래 평균’의 소득수준은 네이버페이 마이데이터 상의 급여정보에 기반해 총 10구간으로 구분된 소득분위를 따른다. 

 

‘보장 점검·보험료 점검’ 탭에서는 실손·암·뇌·심장·사망·입원·후유장해 등 일곱 가지 주요 보장항목과, 질병·종신·상해·실손·운전자 등 다섯 가지 종류별 보험료 항목에 대해 동일 연령 및 성별의 또래 평균과의 상세 비교를 도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험 상품별로 나와 비슷한 또래의 평균 보험료와, 또래가 가장 많이 가입한 인기 보험사와 인기 보장 정보도 제공된다. 

 

보험상품 가입에 따른 연말정산 세액공제액도 확인할 수 있다. 연금저축보험 등 연금 상품뿐만 아니라 보장성 보험상품까지 올해 낸 보험료로 받을 수 있는 예상 세액공제금액 정보도 제공해, 추후 연말정산에 미리 대비하고 참고할 수 있다.  

 

조예나 네이버페이 보험팀 리더는 “자신의 소득 수준 대비 보험료는 어떤지, 또래 대비 보장은 적절한지 등 많은 보험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내 보험 점검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보험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희 기자 jh224@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