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 수술 및 비절개 기준은?”… 모양, 목적따라 달라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모양에 따라 외모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크다. 이러한 이유로  코가 낮고 뭉툭하거나 비대칭적인 불만족스러운 코모양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오똑하고 세련된 코를 만들기 위해 코를 높이고 모양을 다듬는 코성형을 결심하기도 한다.

 

하지만 코성형은 자신의 외모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특히 심하게 낮은코나 매부리코, 휜코 등의 코수술을 결정할 경우, 수술 방식과 여러가지 보형물 중 어떤 것으로 선택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코성형은 크게 개방형과 비개방형으로 구분한다. 먼저 개방형은 코기둥을 절개하여 코를 덮고 있는 피부를 위로 들고 진행하는 방법으로 시야확보가 용이해 코수술 시 정확도가 높다. 단, 코기둥을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남을 수 있고, 출혈, 상처 회복 등의 부담 때문에 일상생활로 복귀도 더딘 편이다.

 

반면 비개방형은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는 방법으로 실리콘 보형물을 넣어 콧대를 높인다. 이로 인하여 외부로 흉터가 드러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나 시야 확보가 어려워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보형물을 제대로 안착시키지 못해 실리콘이 들뜨거나 움직일 수 있으며, 어느 한 쪽으로 휘어질 우려도 발생한다.

 

황재홍 유투성형외과 원장에 따르면 최근에는 기존 수술적인 코성형에 대한 부담과 단점을 보완한 방법인 비절개 방식이 등장하면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필러를 주입하거나 미스코나 하이코 등과 ‘T인젝터’를 이용하여 스틱폴리머를 원하는 수량만큼 이식하여 원하는 부위를 높일 수 있는 넥스코 등이 대표적이다.

 

황 원장은 "특히 비절개 넥스코는 자연스럽게 콧대성형과 코끝성형을 할 수 있어 비개방형 코수술의 단점까지 보완한다"며 "코 모양에 따라 시술 후 높이를 더 올리거나 교정을 원하는 경우에는 언제든지추가적으로 시술도 받을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했다.

 

과거 절개 코수술로 진행되었던 휜코, 매부리코와 화살코 등을 넥스코로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황재홍 원장은 "코성형 기준은  환자의 상태와 선호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심한 매부리코, 휜코 그리고, 화살코 등은 개방형 코수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비교적 간단한 교정이 필요한 경우 회복 기간이 짧고 통증이 적은 비절개 방법으로도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코 모양과 목적에 따라 수술방법이 제각각이고, 같은 조건이라도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 병원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