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수술은 충치나 치주질환, 사고 등의 다양한 이유로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때 진행하는 대표적인 치료법이다.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려할 때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하며 철저한 관리가 병행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다.
고승희 아이디치과 프로닥터(통합치의학과 전문의)에 따르면 다양한 치아보험의 적용으로 예전과 달리 다양한 연령층에서 임플란트수술이 대중화되며 고령층은 물론이고 20대, 30대의 젊은 층도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 치과를 방문하고 있다.
치주질환, 충치, 사고 등의 다양한 이유로 영구치를 상실한 젊은 층의 임플란트 수요가 늘었다. 영구치는 탈락 시 재생되지 않기에 자연치아를 살리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빠르게 20대라도 임플란트를 알아보는 것을 권장한다는 게 고 프로닥터의 설명이다.
단, 사람마다 구강 구조 및 치아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서는 개개인에게 적합한 임플란트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고승희 프로닥터는 “대표적인 임플란트 종류로 디오, 오스템, IBS 등이 있다”며 “이 가운데 디오임플란트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수술이 가능하며 디지털 구강 스캐너와 CT 촬영을 통해 환자 맞춤형 시술 계획을 세우며 구강 구조, 식립 위치, 각도 등을 미리 파악해 수술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난도 케이스는 물론 당일 식립(원데이 임플란트)도 가능해 식립 기간으로 인해 임플란트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들에게 적합한 치료법”이라고 덧붙였다.
임플란트 종류가 다양해진 만큼 임플란트 수술 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아울러 임플란트 치료 기간과 수술 후 관리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꾸준히 치료받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