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 1500만 시대에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면서 유통업계가 ‘펫팸족(펫+패밀리)’ 고객 잡기에 분주하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 비중은 28.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펫 프렌들리(Pet-Friendly)’ 문화는 일상 곳곳에 자리 잡았다.
백화점, 쇼핑몰 등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인을 사로잡기 위해 펫 전용 공간을 마련하거나 ‘개모차’ 대여 서비스까지 제공할 정도로 적극적이다.
신세계사이먼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은 목줄 없이 반려견과 자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 약 330㎡(99평)규모의 펫 파크를 조성했고,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은 점포 내 일부 층을 ‘펫 프렌들리’ 콘셉트로 전면 리뉴얼 하면서 반려동물과 동반 식사까지 가능한 공간을 만들었다.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 역시 반려동물용 유모차인 일명 ‘개모차’와 케이지 이용 시 반려동물 출입을 허용하고 있으며 일부 점포에 한해 ‘개모차’ 대여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의 털 빠짐 우려로 상대적으로 반려동물 출입을 꺼려했던 카페 등 식음료업계 역시 본격적인 펫팸족 모시기 경쟁에 나서며 펫 프렌들리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식음료업계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반려동물을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반려동물이 주고객이 되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강화하는 형태로 매장을 구성해 주목받고 있다.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감성커피는 반려견이 시원한 물과 함께 쉬어 갈 수 있도록 ‘강아지 약수터’를 마련했다. 서울시의 무료 식수 제공 캠페인인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시작된 펫 프렌들리 프로젝트다.
감성커피의 ‘강아지 약수터’는 이용 고객 외에도 반려동물과 산책하는 모든 반려인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전국 60여개 매장 내・외부에 전용 안내판과 함께 설치된 강아지 약수터에서는 반려동물용 물을 전용 컵에 제공하고 있다.
산책을 즐기는 반려동물들이 깨끗하고 신선한 물을 자유롭게 마실 수 있도록 기존 반려동물 전용 정수기 비치 방식에서 요청 시 매장에서 즉시 제공하는 위생적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했다.
감성커피 관계자는 “일상 속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공간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강아지 약수터 서비스 역시 수의사 등 전문가들의 조언과 함께 더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수 제공을 위해 리뉴얼 한만큼 앞으로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로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전했다.
◆스타벅스는 ‘더북한강R점’과 ‘구리갈매DT점’을 펫 프렌들리 매장으로 운영 중이다.
스타벅스는 더북한강R점에 약 462㎡(140평) 규모의 야외 펫 파크 공간과 약 93㎡(28평) 규모의 실내 펫 전용 공간을 조성해 반려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한여름 더위에 반려견 산책 후 시원한 실내 공간에서 방문객과 반려동물이 함께 커피 한잔할 수 있는 이른바 ‘예스펫존’을 확대한 것이다.
반려동물 전용 정수기, 포토존 그리고 야외 펫 파크와 실내를 잇는 러닝트랙까지 반려동물들이 공간 방문 뿐 아니라 즐길 수 있도록 반려동물 중심 인테리어를 구성했다.
스타벅스 구리갈매DT점은 반려동물과 함께 매장 출입 및 취식까지 가능하도록 별도 공간을 마련했다. 2층 전체를 반려동물 동반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펫 존(Pet Zone)’으로 구성했고
리드 줄을 걸어둘 수 있는 펫 대기 공간, 반려동물과 프라이빗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부스석, 반려동물 전용 체어, 약 66㎡(20평) 규모의 개방형 펫 라운지 뿐 아니라 반려동물 전용 물그릇, 배변 패드·봉투 등까지 모두 무료로 구비했다.
◆커피빈은 전국 21곳에 반려견 출입이 가능한 펫 프렌들리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펫 전용 간식, 반려동물용 장난감인 노즈워크, 하네스 및 파우치 세트 등 산책용품, 유니폼과 모자, 펫 슈즈 등 펫 전용 MD 상품을 적극 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 회원제 서비스인 ‘퍼플 펫 멤버스’를 운영, 펫 프렌들리 메뉴 및 펫 전용 MD, 간식 등을 구매했을 때 커피빈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펫 스탬프를 적립한 뒤 현금으로 돌려받는 등 혜택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커피빈 앱에서 반려동물 등록 시 고유 ‘펫민번호’를 발급해 반려동물의 생일마다 쿠폰을 발행하고, 추첨을 통해 합동 반려동물 생일파티를 개최하는 등 펫 프렌들리 매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정가영 기자 jgy9322@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