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콧볼축소 수술을 문의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얼굴 중심부에 위치한 코는 그 모양에 따라 얼굴 전체의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콧볼이 지나치게 크면 세련되지 못한 인상으로 비춰질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콧볼축소 수술을 고려하는 이유다.
다만 콧볼축소 수술은 단순히 콧볼의 넓이, 크기를 줄이는 개념이 아니다. 무엇보다 균형 잡힌 코 모양을 만드는데 중점을 둔 수술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넓은 콧볼을 줄이고 얼굴 전체의 비율을 고려해 자연스러운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변화는 콧볼축소 단독 시행으로 이뤄지거나 코성형과 병행하여 진행되기도 한다. 콧볼을 축소하면 시각적으로 코끝이 살아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자연스러운 변화는 환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분명한 점은 콧볼축소 수술 역시 모든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부작용의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일례로 사후 비대칭이 두드러질 수 있기 때문에 콧볼축소 수술 관련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콧볼축소 수술 전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수술 계획이 수립됐는지 여부를 살펴야 한다. 이를 위해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진단이 필수적이다.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얼굴 형태와 비율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수술 후 의료진 지시에 따라 해당 부위를 철저히 관리하고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함기원 공간성형외과 대표원장은 "콧볼축소 수술은 환자 개개인의 얼굴 형태와 비율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것이 필요하다"며 "콧볼축소 수술을 고려 중이라면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수술 후 체계적인 관리와 필수 주의사항을 철저히 준수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