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비즈=박보라 기자]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첫인상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첫인상을 만드는 외적인 요소 가운데 치아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부정교합을 겪고 있다면 심미적으로 좋지 못한 인상을 주어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생 관리가 어려워 충치나 치주염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심한 부정교합을 방치할 경우 치아가 변형돼 턱이 비정상적으로 틀어지며 얼굴 변형이나 발음장애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저작 기능을 원만히 수행하기 어려워 소화장애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에 조기에 명확히 진단 후 치아교정 등의 치료를 받으며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의료진들은 설명한다.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교합을 위한 치아 재배열을 통해 구강악 안면부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라고 할 수 있다.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개인마다 구강 구조가 다르므로 환자의 교합과 나이, 병력 사항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며 정밀 분석을 바탕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의료진들은 밝혔다.
부천 연세베스트치과 김기범 원장은 “부정교합을 극복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명확한 진단과 알맞은 치료 방법을 토대로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전반적인 치아 상태를 명확히 바라볼 수 있는 장비와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체계적인 치료와 사후 관리까지 세심함을 더해 줄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