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어깨가 좁을 경우 자칫 허약하고 소심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넓은 어깨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다. 이와 관련 좁은 어깨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어깨운동에 매진하거나 어깨필러 시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특히 본격적인 여름철이 도래한 만큼 깊게 파인 V넥 상의, 민소매 티셔츠, 수영복 등을 자주 입으면서 어깨넓이에 관심을 갖는 남성이 늘고 있다.
여성도 어깨에 관심이 많은 것은 마찬가지다. 날씬하고 탄탄한 몸매를 가졌어도 어깨가 말려 있거나 아래로 경사져 있다면 어깨넓이가 자칫 좁아 보일 수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얼굴이 커 보여 좋지 않은 비율을 나타내는 원인이기도 하다.
어깨 골격은 유전에 의해 형성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키는 거의 다 자랐으나 어깨 성장이 덜 이뤄져 어깨 골격 너비가 좁아 보일 수 있다. 또 어깨 근육이 부족하고 골격 자체가 구부정한 경우도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남녀 성별을 불문하고 말린 어깨, 라운드 숄더, 시옷어깨 등의 사례가 많다. 좁은 어깨로 인해 신체 비율이 예쁘지 않다면 역삼각형 몸매 형성을 위한 어깨운동을 고려할 수 있다. 어깨의 기본 프레임을 넓히고 광배근을 단련하면서 허리를 잘록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핵심이다.
황성웅 닥터케빈의원 원장은 “만약 어깨운동을 실천해도 어깨 구조가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는다면 어깨필러를 통해 이를 교정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에 따르면 어깨필러는 교정이 필요한 어깨 부위에 필러를 주입해 물질을 충전함으로써 어깨 모양을 교정하는 시술법이다.
황 원장은 “어깨필러는 개인 별 체형에 따라 맞춤으로 용량을 설정해 최적의 디자인을 할 수 있다”며 “성별, 연령에 따라 필요한 어깨 볼륨 및 넓이가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교정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어깨필러 시술에 활용되는 히알루론산 필러의 경우 체내 거부 반응이 거의 없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분해되는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언제든지 녹여서 제거가 가능해 안심할 수 있다.
황성웅 원장은 "남자는 듬직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어깨로, 여성은 세련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어깨로 디자인을 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남성, 여성 신체의 차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의료진에게 시술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깨필러는 어깨의 볼륨만 무조건 채우는 것이 아니라 어깨, 쇄골, 팔 등의 라인을 고려해 이를 자연스럽게 연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