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비즈=김대한 기자] 이제는 동영상에 익숙한 세대가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르고, 코로나19로 비대면 쇼핑 업계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동영상으로 생생하게 제품 리뷰를 담아내는 ‘동영상 리뷰’ 플랫폼을 도입하는 쇼핑몰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의 ‘브이리뷰’, 11번가 ‘꾹꾹’, SSG닷컴 ‘프리미엄 리뷰’, 스타일셀러의 ‘페이보릿’, 롯데하이마트의 ‘하트ON TV’ 등 동영상 리뷰 플랫폼에 혁신적 기술과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한 서비스 등이다.
■ 인덴트코퍼레이션, 국내 최초 AI 기반 동영상 리뷰 플랫폼 ‘브이리뷰’로 동영상 리뷰 시장 이끌다
인덴트코퍼레이션에서 2019년 3월 런칭한 ‘브이리뷰(VREIVIEW)’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다. 현재 1860여 개 쇼핑몰에서 도입해 활용하는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 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장바구니 전환율을 20.97%까지 높여주면서 입점 쇼핑몰에는 매출 증대 효과를 제공하고, 잠재 소비자에게는 생생한 동영상 리뷰로 구매 의사 결정을 돕는 등 고효율 서비스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특히, 브이리뷰가 AI 챗봇을 통해 수집한 모든 동영상 리뷰는 100% 실제 물건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생생한 리뷰라는 점을 통해 쇼핑몰과 고객들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지난해 브이리뷰를 통해 업로드된 누적 동영상 리뷰 수가 전년 대비 약 680%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브이리뷰 위젯을 통한 ‘구매 후기 동영상’ 누적 노출 수가 4억 건을 돌파, 브이리뷰 챗봇 경험자도 4.5배 이상 증가하는 등의 성과가 이를 증명한다.
■ 11번가, SSG닷컴 등… 대형 이커머스 업계도 ‘동영상 리뷰 커머스’ 뛰어들어
동영상 리뷰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자 대형 이커머스 업계에서 빠르게 동영상 플랫폼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11번가는 지난 2019년 말 구매자들의 동영상 구매 후기를 모아 보여주는 ‘꾹꾹’ 서비스를 선보였다. 동영상 리뷰 및 가장 많은 '꾹(좋아요)'을 받은 인기 동영상 리뷰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소비자가 올린 동영상 후기를 보면서 바로 해당 상품 페이지로 이동해 구매할 수 있고, 성별과 연령대에 맞는 추천 상품도 안내해준다.
11번가 ‘꾹꾹’은 서비스 오픈 1년만인 지난해 11월 30~40초짜리 동영상 25만여 개가 등록됐다고 밝혔다. 리뷰 대상 제품은 식품은 물론 패션과 화장품, 인테리어 소품, 가전, 반려동물용품까지 다양하다.
SSG닷컴은 사진과 동영상이 포함된 ‘프리미엄 리뷰’를 운영하고 있다. 제품 구매 고객이 남긴 후기 중 공감대를 많이 얻은 것을 앱 최상단에 배치해 다른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참고할 수 있게 했다. ‘사진과 비디오 리뷰만 보기’, ‘한 달 사용 리뷰만 보기’ 등 간편 기능을 설정하면 맞춤형 후기도 볼 수 있어 간편하다.
■ “동영상 리뷰가 곧 커머스가 되는 플랫폼” 동영상 기반 리뷰셀링 플랫폼 ‘페이보릿’
지난해 10월 SNS 기반 C2C 커머스 플랫폼 스타일셀러(대표 안성국)는 동영상 기반 리뷰셀링 플랫폼 '페이보릿(favoriit)'을 출시했다.
페이보릿은 구매자가 제품에 대한 동영상 리뷰를 등록하면 다른 소비자로 하여금 영상 리뷰와 상품을 연결하여 구매까지 이어주는 동영상 리뷰 기반의 커머스 플랫폼이다.
동영상 리뷰를 통해 제품이 판매되면 리뷰 작성자에게 수익을 쉐어하는 '리뷰셀링' 시스템을 지원한다. '리뷰셀링' 시스템은 구매부터 리뷰 작성, 리뷰셀링을 거쳐 구매까지 순환구조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때 리뷰 작성자에게 제공되는 '잇캐시'는 페이보릿 내에서 적립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하다.
스타일셀러 페이보릿 앱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제품 사용 팁, 생방송 판매 방송까지… 롯데하이마트 ‘하트ON TV’
지난해 7월 롯데하이마트는 비디오 전용관 '하트ON TV'를 선보였다. 가전제품에 대한 동영상 리뷰를 비롯해 제품 사용 팁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영상부터 상품 판매 생방송까지 다양한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하트ON TV’ 이용 시 검색창 기능을 통해 원하는 동영상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으며, 맞춤 검색 키워드도 추천받을 수 있다. 편성표를 통해 다가올 방송 일정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관심 콘텐츠 업로드 시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kimkorea@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