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5’에서 ‘홈 인공지능(AI)’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CES 2025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간) 열린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삼성전자가 가진 독보적인 ‘홈 AI’ 혁신을 집을 넘어 산업과 사회로 확장해, 미래 100년까지 혁신 리더십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만달레이 베이 호텔에서 열린 프레스 콘퍼런스에는 전 세계 미디어와 거래선 1300여명이 몰리는 등 관심이 집중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모두를 위한 AI: 경험과 혁신의 확장’을 주제로 사용자에게 초개인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홈 AI 비전을 공개했다. 삼성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가 중심에 있다.
공간 AI 기반 ‘스마트싱스 앰비언트 센싱’ 기술을 적용하면 연결된 기기들을 통해 사용자의 기기 사용 패턴부터 움직임, 주변 소리까지 감지·분석해 집안 정보 요약, 조치가 필요한 상황 알림, 기기 제어 제안 등을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홈 AI 전반에 AI 음성 비서 ‘빅스비’를 적용해 사용성을 크게 높일 예정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AI 음성 비서 빅스비는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어, 개개인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보다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홈 AI 신제품도 대거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PC’ 기능을 모두 탑재해 더욱 향상된 AI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북5 Pro·북360’을 소개했다. 갤럭시 북5 Pro·북360은 ▲화면 속 이미지나 텍스트를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AI 셀렉트’ ▲오래되거나 화질이 낮은 사진을 선명하게 보정하는 ‘사진 리마스터’ 등 차별화된 AI 기능을 갖췄다.
‘삼성 헬스’ 기능도 한층 진화했다. 갤럭시 링·워치 등 개인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수집된 건강 지표를 AI 기술로 분석하고 수면과 식이 관리 등 맞춤형 인사이트를 제공해 사용자가 건강을 더욱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삼성전자는 TV 전반에 AI 기능을 적용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까지 미리 파악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삼성 비전 AI’를 올해 TV 신제품부터 처음 적용한다.
사용자들은 ▲시청 중인 콘텐츠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 알려주는 ‘클릭 투 서치’ ▲외국어 콘텐츠의 자막을 실시간으로 우리말로 바꿔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배경화면’ 등 삼성 비전 AI가 제공하는 다양한 맞춤형 경험을 누릴 수 있다.
터치형 스크린을 탑재해 연결성과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스크린 가전 신제품도 출시된다. 사용자는 스크린 가전을 통해 집안에 연결된 기기들을 한 눈에 보며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상·음악을 감상하고 전화를 받는 등 다양한 일상 속 편의 기능을 즐길 수 있다.
특히 9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냉장고 신제품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는 냉장고 속 식재료를 자동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만들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온라인 식료품 배송업체 ‘인스타카트’와 협업해 냉장고에 탑재된 스크린을 통해 부족한 식재료를 즉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연내 미국 시장에 도입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집을 넘어 자동차와 선박, 산업 전반으로 확장되는 스마트싱스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강조하며, 삼성중공업과 현대차그룹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 사례를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삼성중공업과 협업해 ‘선박용 스마트싱스’를 적용한 선박 솔루션을 최초 공개했다. 선박용 스마트싱스를 통해 선원들은 ▲선박 운영 시스템 한 눈에 확인·관리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에너지 통합 관리 ▲비정상 활동 지속 모니터링 등이 가능해진다.
삼성전자는 현대차그룹과 협력한 ‘차량용 스마트싱스’도 선보였다. 차량용 스마트싱스는 ▲차량의 위치를 찾는 ‘스마트싱스 파인드’ ▲차량 탑승 전 스마트싱스를 통해 차량 상태 확인·원격 제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한 집안의 가전기기 원격 제어 ▲가정용 카메라의 모션 감지 알림 확인·실시간 영상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산업 공간에 삼성의 차별화된 AI B2B(기업간거래)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프로’도 나온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스마트싱스를 사무실·호텔 등 상업용 건물은 물론 학교와 다중주거시설까지 다양한 건물로 확대 적용해 입주자와 관리자가 더욱 효율적으로 건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화연 기자 hyle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