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자국·흉터 남지 않는 올바른 치료 중요

[정희원 기자] 현대사회 속에서 외모 경쟁력이 중요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여드름,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 질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다수 존재하기 마련. 특히 여드름은 자체 증상 뿐 아니라 여드름 자국, 흉터 등의 후유증을 남기는 난치성 피부 질환으로 악명이 높다.  

 

여드름은 일상생활 속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피부 질환으로 유형이 다양하여 치료에 난항을 겪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여드름 범위 및 정도에 따라 고통을 호소하는 정도도 달라진다. 

일부 여드름의 경우 자가 관리를 통해 단기간에 자연스레 치유되나 갈수록 상태가 악화돼 깊은 흉터 및 진한 자국을 야기하기도 한다.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 여드름 흉터라면 개인 관리 노력만으로 개선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정밀 진단 및 맞춤 치료를 통해 지혜롭게 극복하는 과정을 도모해야 한다. 

 

여드름 치료의 한의학적 접근 방법은 근원 치료에 주안점을 두는 게 일반적이다. 피부 색, 자국 색, 흉터 범위 및 종류 등으로 상세히 구분하여 개개인 피부 상태에 따른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여드름 흉터는 염증 후 발생하는 피부 반응인 만큼 피부 세포 손상 및 조직 구축으로 형성돼 빠른 치료가 요구된다. 만약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마치 수두 자국과 같은 흉터가 평생 지속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화장으로도 보정되지 않아 외모 컴플렉스 요소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여드름을 잘못 관리하면 여드름 자국에 이어 피부 함몰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롤링성 흉터'라고 정의한다. 한의원에서는 여드름과 흉터, 자국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환자 개인별 신체 상태를 올바르게 파악한 다음 이에 따른 침 치료, 한약 처방 등을 활용한다. 이러한 치료법을 통해 무너진 신체 균형을 바로잡고 장기 불균형을 개선하여 면역력을 회복시키는 것을 중점으로 둔다. 또 여드름 흉터로 인한 피부조직 손상이 두드러진다면 재생침을 통하여 회복을 견인한다. 

 

흉터가 복잡하고 장기화된 상태라면 하나의 시술만 반복하지 않고 흉터 깊이, 모양에 따라 다양한 시술을 조합하여 복원률을 극대화한다. 단순한 레이저 시술이 아닌 피부 표피층에 손상을 주지 않고 시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업그레이드된 복합 시술을 이용하여 흉터를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다. 

 

차진아 후한의원 부천점 원장은 "효과적인 여드름 흉터 시술 방법으로 스마트화침, 한방필링, 흉터재생침 등이 있는데 환자 개인 별 흉터 종류나 깊이, 넓이에 따라 맞춤형 시술이 진행되는 것이 핵심 목표"라며 "만약 여드름 자국, 흉터에 대한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영구적인 함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 치료 자체가 어려워지고 치료비 역시 배로 뛰는 등 좋지 않은 결과를 맞이하기 때문에 치료 타이밍을 올바르게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